JAVA/강의
JAVA 8일차 강의 - 클래스
record2080
2025. 2. 17. 01:20
자바에서 class(클래스)란, 기본단위 = 자료형을 제작하는 것
▶클래스 : 객체들을 생성하기위한 틀, 자료형
예) 포켓몬, 학생, 자동차, 챔피언
▶ 객체 : 클래스를 통해 생성되는 것
예) 피카츄, 파이리, 홍길동, 티모, 가렌
class Student {
String name;
int score;
Student() { // 생성자는 수행결과 객체를 무조건 반환 --->> output 기입 x
this.name="무명"; // 생성자의 역할
this.score=-1; // ===>> 멤버변수를 초기화
System.out.println("기본생성자가 호출됨");
}
Student(String name) { // 생성자 오버로딩
this.name=name;
this.score=-1;
System.out.println("생성자가 호출됨");
}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학생 1명 생성
Student stu=new Student("홍길동");
// new 연산자
// Student() 생성자 : 클래스와 이름이 동일한 함수
// 객체 생성 == 객체화(인스턴스화)
// 1명에게 이름, 성적을 부여
// 화면에 출력
System.out.println(stu.name+" 학생은 "+stu.score+"점입니다.");
}
class Pokemon{ // 1. class는 기본단위
String name; // 2. 자료형(붕어빵틀)
String type;
int level; // 4. 멤버변수(파란색 글씨)
Pokemon(){ // 6. 생성자의 역할 == 멤버변수 초기화
this.name="피카츄"; // 7. 클래스명과 이름이 동일해야함
this.type="전기";
this.level=5; // 8. this == 자기자신객체
System.out.println("기본생성자 호출");
} // 9. 기본생성자는 다른생성자가 한개라도 작성되면 즉시 제공 xxx
Pokemon(String name,String type){
this.name=name;
this.type=type;
this.level=5;
System.out.println("생성자 호출");
}
}
public class Test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okemon pika=new Pokemon();
Pokemon pai=new Pokemon("파이리","불꽃");
// 3. 객체화(인스턴스화) --->> 생성자 함수
// 5. pika == 객체 == 붕어빵
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