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/강의

JAVA 8일차 강의 - 클래스

record2080 2025. 2. 17. 01:20

  자바에서 class(클래스)란, 기본단위 = 자료형을 제작하는 것
▶클래스 : 객체들을 생성하기위한 틀, 자료형
예) 포켓몬, 학생, 자동차, 챔피언
▶ 객체 : 클래스를 통해 생성되는 것
예) 피카츄, 파이리, 홍길동, 티모, 가렌

 

class Student {
	String name;
	int score;
	Student() { // 생성자는 수행결과 객체를 무조건 반환 --->> output 기입 x
		this.name="무명"; // 생성자의 역할
		this.score=-1; // ===>> 멤버변수를 초기화
		System.out.println("기본생성자가 호출됨");
	}
	Student(String name) { // 생성자 오버로딩
		this.name=name;
		this.score=-1;
		System.out.println("생성자가 호출됨");
	}
}

 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학생 1명 생성
		Student stu=new Student("홍길동");
		// new 연산자
		// Student() 생성자 : 클래스와 이름이 동일한 함수
		// 객체 생성 == 객체화(인스턴스화)
				
		// 1명에게 이름, 성적을 부여
				
		// 화면에 출력
		System.out.println(stu.name+" 학생은 "+stu.score+"점입니다.");
	}

 

 

class Pokemon{ // 1. class는 기본단위
	String name; // 2. 자료형(붕어빵틀)
	String type;
	int level; // 4. 멤버변수(파란색 글씨)
	Pokemon(){ // 6. 생성자의 역할 == 멤버변수 초기화
		this.name="피카츄"; // 7. 클래스명과 이름이 동일해야함
		this.type="전기";
		this.level=5; // 8. this == 자기자신객체
		System.out.println("기본생성자 호출");
	} // 9. 기본생성자는 다른생성자가 한개라도 작성되면 즉시 제공 xxx
	Pokemon(String name,String type){ 
		this.name=name; 
		this.type=type;
		this.level=5; 
		System.out.println("생성자 호출");
	}
}

public class Test01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Pokemon pika=new Pokemon();
		Pokemon pai=new Pokemon("파이리","불꽃");
		// 3. 객체화(인스턴스화) --->> 생성자 함수
		// 5. pika == 객체 == 붕어빵
	}
}